티스토리 뷰
파이썬에서 Postgresql디비로 연동하여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드라이버는 공식 postgresql페이지에 의하면 2가지가 나옵니다.
- psycopg
- SQL-relay
SQL-relay는 여러 가지 언어를 같이 지원하고 psycopg가 파이썬 전용 드라이버로 보이는군요.(+ 정식 드라이버이기도 합니다.) 버전은 현재 2이고 3이 활발하게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2021년 1월 기준)
간단하게 psycopg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볼께요.
설치
파이썬 설치는 역시 pip, 오직 pip
pip install psycopg2-binary
psycopg2-binary와 psycopg2, 두 가지 패키지가 있는데, 일반적인 End-user라면 -binary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해당 패키지에 의존성을 갖는 다른 패키지를 담당하고 배포하는 개발자이거나 자체로 빌드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바이너리 패키지를 이용하면 안 됩니다.
연동 방법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방법을 크게 4가지 방법을 먼저 파악하고, 추가적으로는 세부적인 내용들을 찾아가 보면 됩니다.
- 연결(connection)
- 변경(insert, delete, update)
- 조회(select)
- 해제(close, disconnection)
연결
Postgres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psycopg2 패키지의 connect메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connection = psycopg2.connect("host=192.168.0.1 dbname=postgres user=postgres password=1234 port=5432")
# 또는
connection = psycopg2.connect(host="192.168.0.1", dbname="postgres", user="postgres", password="1234", port=5432)
정상적으로 생성이 완료되면, 추가적으로 cursor라는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그 인스턴스를 통해 데이터 조작을 진행합니다. cursor의 생성은 간단합니다.
cur = connection.cursor()
변경
이제 생성한 cursor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을 해봅시다. 먼저 데이터를 입력/조회하기 위한 간단한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cur.execute("CREATE TABLE test (id serial PRIMARY KEY, num integer, data varchar);")
connection.commit()
CREATE TABLE명령어를 이용하여 테이블 생성을 시키고 commit() 메서드를 호출하여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변경을 일으킵니다. 만약 기존에 만든 변경 내용을 취소하고 싶으면 rollbac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간단하게 한 개의 Row를 입력합니다.
cur.execute("INSERT INTO test (id, num, data) VALUES (%s, %s, %s);",
(1, 100, "data01")
)
execute 메서드의 첫 번째 파라미터는 실행시키려는 SQL문을 지정합니다. 하나의 완벽한(데이터를 포함한) SQL를 사용해도 가능하고 위의 예제처럼 파라미터를 따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s는 placeholder라고 합니다.
(♣ 주의: 위의 예제에도 있지만 스트링을 넘길 경우 %s를 '%s'로 지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s는 단지 placeholder일 뿐입니다.)
delete나 update문도 마찬가지로 %s placeholder를 이용해서 쿼리문을 작성해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update 예제
cur.execute("UPDATE test SET num=num+%s where id = %s", (10, 1))
#delete 예제
cur.execute("DELETE FROM test where id = %s', (1))
조회
select문도 execute메서드를 이용하여 쿼리를 실행시킵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Fetch***() 메서드를 이용하여 가져온 데이터를 로컬 변수에 저장하는 부분의 추가입니다.
cur.execute("SELECT * FROM test")
(id, num, data) = cur.fetchone()
print(f"{id}, {num}, {data}")
fetchone(), fetchmany(), fetchall() 3개의 메서드가 있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 개 또는 여러 개 또는 전부 가져오는 메소 드립니다. fetchall() 같은 경우 아주 큰 테이블에 실행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잘 고려해서 사용해야겠죠?
결괏값은 tuple이 기본이고 ~many나 ~all류의 메서드는 array of tuple 타입이 되겠죠.
해제
사용이 완료된 인스턴스들은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cur.close()
connection.close()
참고로 cursor의 경우 Python의 with키워드를 통해 자동 리소스 해제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conn = psycopg2.connect('.....')
with conn:
with conn.cursor() as cur:
cur.execute(SQL1)
conn.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