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끔씩 Stackoverflow접근시 에러가 뜨다가 어제부터인가 아예 보안 문제로 접근 불가라는 메세지가 계속 뜨기 시작했다.
내용을 더 자세히 찾아보니 let's encrypt로 만든 인증서를 쓰는데 (참고로 3개월마다 리뉴얼해야한다), 2021년 1월 3일이 만료일로 나오는 것이다. stackoverflow같은 대형 사이트가 인증서 갱신을 안 했을리는 없고 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찾아보기 시작했다. 다시 구글을 통해 검색을 해보니 캐시 문제라는 글을 발견! 파폭의 메뉴에서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하여 모두 삭제했다. (아까운 내 자동 로그인들ㅠㅠ)
그런데도 보안문제는 계속 발생하고 stackoverflow의 인증서는 1월 3일 만료로 나온다.
흠 이제 뭘 더 어떻게해야할까..
firefox의 캐시 데이타를 직접 지워버리는게 어떨까하는 생각에 실행해보기로. firefox의 캐시 데이타는 아래 디렉토리에 저장되어 있다.
C:\Users\[계정명]\AppData\Local\Mozilla\Firefox\Profiles\
아래 파일과 폴더들을 모두 삭제하고 나서 firefox재실행하니 이제 정상적으로 나타나기 시작..
이제 코딩할때 검색해서 맘편히 stackoverflow에 들어갈 수 있겠다.
휴.
2일후 추가:
저 방법으로 어찌 어찌 스택오버플로에는 접근 가능했으나 또 다른 사이트는 아예 접근 불가가 되서. 원인이 뭘까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여러가지 검색하고 나오는 에러 메세지를 종합해본 결과, 웹서버에서 보내주는 인증서를 최신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실제로 다른 컴퓨터에서 보면 스택오버플로의 인증서 만료일은 1월 3일이 아니라 3월 3일이고, 제 시스템은 계속 1월3일로 유지가 되는 현상이었죠.
확인을 제대로 하기 위해, 여분의 SSD를 이용하여 새로 윈도를 설치하고 접근하니 모두 문제없이 정상 작동되는것을 확인하고, 최근 시스템에 가해진 변경점이 무엇인가 체크해보았습니다.
최근 일이 있어 정부 사이트 몇군에 가입및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한적이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런 플러그인들은 시스템 감시라는 명목하에 시스템 설정을 바꿔버리는등 해괴한 짓들을 많이 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화를 내는 부분이죠.
결론은. 네 원도 다시 설치하고 있습니다.